-
[리뷰]택트 C타입 PD 썬더볼트 케이블 100W (TEKT C type Thunderbolt cable 100w)기계와 함께하는 이야기 2023. 7. 16. 23:05
1. 들어가며
최근 초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기기가 점차 늘어나면서 초고속 충전기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초고속 충전기만으로는 원하는 속도로 충전을 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물펌프가 아무리 초당 100L씩 뽑아내 주어도 수도관이 초당 10L밖에 지나갈 수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지요. 마찬가지로 충전기가 아무리 높은 W를 지원해 주어도 그것을 전달하는 케이블이 부실하면 전달이 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초고속 충전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케이블도 주의 깊게 구입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액세서리를 취급하는 택트(TEKT)에서 100W C to C type 케이블 4종을 출시하였습니다. 100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할 뿐 아니라 썬더볼트 3 패시브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습니다. 오늘은 택트의 100W PD케이블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언박싱 및 특징 - (PD 100W 케이블)
기존 택트의 충전기 패키징과 유사하게 전체적으로 파란 바탕에 하얀색 굵은 TEKT브랜드를 새겨두었습니다. 고딕으로 쓰인 제품 설명이 하단에 하얀 배경에 검은색으로 쓰여있어 제품명에 대한 가시성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박스 내부의 플라스틱 가이드로 케이블이 한번 더 고정되어 있어 운반에 따른 손상을 예방하고 있으며 외부로는 제품이 보이도록 비닐로 창을 내 둔 것이 특징입니다. 단자의 형태나 페브릭 소재의 케이블을 잘 보여주는 패키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TEKT의 PD 100W 케이블은 2종으로 각각 직선형과 90도 꺾인형태의 케이블로 출시되었습니다. 구매자의 사용환경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블은 페브릭 소재를 사용하여 인장력을 강화하고 동시에 줄 꼬임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C type 케이블보다 두께가 상당히 두꺼운데 이는 PD 100W 충전을 지원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100W 충전을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케이블에 E-Marker 스마트 칩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과 단자가 연결되는 부분에 단단한 가이드 소재로 한번 더 감싸서 단선을 방지합니다. 과거 저렴이 케이블들이 C type 단자 금속부분을 이음매로 처리하여 내구성이 떨어지는 반면 TEKT의 케이블은 통짜로 구현하여 단단한 맛이 있습니다. TEKT PD 100W 케이블은 모두 1.2m 구성으로 일반적인 사용에서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딱 평균적인 길이입니다. 데이터 규격은 USB 2.0으로 480 Mbps의 전송속도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잠깐 : PD란 무엇인가요?-
PD는 Power Delivery의 약자로 USB에서 전송되는 전원규격의 일종입니다. USB를 통해서 전달되는 데이터의 규격도 있지만 전원도 규정이 되어야 주는 쪽과 받는 쪽에서 적합하게 설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약속입니다. USB 2.0의 경우 5V 500mA를 전달하는 것을 기본 전원규격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대부분 5V를 고정하고 암페어를 높여가면서 전력량을 높여왔습니다. 그러다가 전자기기들의 성능이 좋아지고 이에 따른 배터리 소비량 증가로 인한 대용량 배터리 탑재 등이 이유가 되어 전압과 전류를 모두 높여야겠다는 합의에 도달한 모양입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PD규격은 계속 업그레이드를 거듭하여 현재는 최대 48V x 5A = 240W까지로 전력량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PD규격에서는 C type 단자를 이용하는 기기들 사이에서 CC pin이라는 라인을 통해 협상(너 전압이나 전류 어디까지 받을 수 있어? 나 얼마까지 받을 수 있어.)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모든 PD케이블은 C to C type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런 높은 전력량을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케이블 자체에 E-Marker 스마트칩이 들어가면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최신 전자기기들이 고속충전을 지원하기 위해 PD라는 공통의 전원규격을 정해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택트 TEKT 100W PD케이블의 특장점이라고 할 만한 부분은 바로 안전성과 AS입니다. 직구한 케이블이나 저렴한 케이블에서는 생각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우선 TEKT는 자체 홈페이지(TEKT.kr)와 전화 연결이 가능한 고객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회사 모토 자체가 무조건 싼 제품을 제공하자가 아니라 안전하고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공급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특히 신경을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블의 10시간 연속 플러그 테스트, 1kg 하중 테스트, 염수 테스트 등을 진행하여 내구성을 확인했고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6개월(영업용 3개월)의 AS를 해주고 있습니다. TEKT가 B2C뿐만이 아니라 B2B도 운영 중이기 때문에 후속처리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이용하여(TEKT의 65W PD/PPS 초고속 충전기도 추천합니다.) 주로 스마트폰을 충전하거나 PD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충전하실텐데요. 본인이 가진 노트북이 구형이라 PD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라도 젠더를 활용하여 충전이 가능합니다. 무거운 벽돌모양 어댑터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작은 GaN 충전기 하나로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모두 충전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각 젠더는 온라인에서 대략 5천 원 안쪽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3. 언박싱 및 특징 - (100W 썬더볼트 3 패시브 20Gbps 케이블)
택트 TEKT의 PD 썬더볼트 3 패시브 케이블도 2종으로 각각 직선형과 90도 꺾인 형태의 케이블로 출시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100W PD충전케이블의 특징과 대동소이합니다.
이하 복붙 : (구매자의 사용환경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블은 페브릭 소재를 사용하여 인장력을 강화하고 동시에 줄 꼬임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C type 케이블보다 두께가 상당히 두꺼운데 이는 PD 100W 충전을 지원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100W 충전을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케이블에 E-Marker 스마트 칩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과 단자가 연결되는 부분에 단단한 가이드 소재로 한번 더 감싸서 단선을 방지합니다. 과거 저렴이 케이블들이 C type 단자 부분을 이음매로 처리하여 내구성이 떨어지는 반면 TEKT의 케이블은 통짜로 구현하여 단단한 맛이 있습니다.)
앞서 100W PD 케이블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썬더볼트 3 패시브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최대 20 G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가지며 4K 60Hz까지 영상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C type USB를 사용하는 기기간 데이터 전송속도가 USB 2.0과 비교하면 대략 50배 정도 향상되는 셈입니다. 동시에 100W PD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충전속도도 빠르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전원을 받아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렁주렁 선을 여러 개 연결할 필요가 없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USB 3.2 Gen2x2 규격을 지원하고 있어 썬더볼트를 지원하지 않는 규격의 USB라도 Gen2나 Gen2x2를 지원한다면 전송속도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 썬더볼트란 무엇인가요?-
애플의 요청으로 인텔이 개발한 전송 인터페이스입니다. 데이터나 영상을 전달하는 규격으로 C type 단자와 접목이 되기 시작한 썬더볼트 3부터 애플 이외의 제품에도 활용도가 많아졌습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허브, SSD, eGPU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영상도 전송할 수 있어 보조모니터나 주 모니터로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썬더볼트 케이블이 길어지기 위해서는 신호가 약해지기 전에 한번 더 반복해 주는 '액티브' 리피터 칩셋이 필요하므로 그렇지 않은 케이블을 '패시브'라고 부르며 길이가 1m 정도로 제한됩니다.
택트 TEKT 썬더볼트 3 패시브 100W 케이블을 가장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삼성 갤럭시의 DEX모드입니다. C type USB input을 지원하는 모니터에 썬더볼트 케이블을 이용해 갤럭시를 연결하면 윈도우와 비슷한 전체화면의 DEX모드가 활성화됩니다.(갤럭시 버전별로 지원여부가 다릅니다.) C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해 DEX를 연결하면 화면은 잘 나오지만 터치모니터의 터치기능까지는 지원되지 않는데 택트 TEKT 썬더볼트 3 패시브 케이블을 이용하면 터치까지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게다가 모니터 전원을 초고속충전기로 연결하면 썬더볼트 케이블을 통해 갤럭시까지 충전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의 걱정 없이 DEX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닌텐도 스위치와의 연결이 잘 될지 궁금했는데 아주 원활하게 되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모니터에 외부 충전케이블을 연결하고 스위치를 모니터에 택트 TEKT 썬더볼트 3 케이블을 연결했더니 화면전송이 잘 되었습니다. (터치까지는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스위치 독이 없어도 독모드로 영상을 출력하면서 동시에 충전까지 하며 게임을 할 수 있어 휴대용 모니터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참고로 90도 꺾인 케이블을 사용하면 거치대에 거치하거나 손에 들고 모바일 기기를 다룰 때 불편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을 위해 케이블이 상당히 두꺼워졌기 때문에 쉽게 꺾이지 않아 내구성은 좋아졌지만 아래 사진처럼 거치를 하는 경우에는 공간상의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90도 꺾인 케이블을 사용하면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4. 마치며
최근에 C type USB로 영상입력을 받는 보조모니터를 구입한 후 케이블 쪽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우선 모니터 사용을 위해 높은 출력의 충전기가 필요해졌기 때문에 TEKT의 65W PD/PPS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하였습니다. 케이블은 우선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나름 인지도가 있는 케이블을 구하여 사용했지만 마음 한켠에 안전성이나 내구도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직구라서 AS는 당연히 꿈도 꾸지 못했구요. 그러다가 TEKT의 PD 100W 케이블과 썬더볼트 3 케이블을 구하게 되어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패키징이나 마감이 상당히 깔끔하고 안정성에 대해서 믿고 사용하게 되어 아주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썬더볼트 3 케이블은 현재 일반적인 사용자가 접할 수 있는 C to C 케이블 중에선 거의 끝판왕급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썬더볼트 4가 나왔지만 가격도 높을뿐더러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아직 과하다는 생각입니다. 정직한 가격으로 썬더볼트 3 케이블의 기능을 안전하게 맛보고 싶다면 택트 TEKT의 PD 썬더볼트 케이블을 추천합니다. 마찬가지로 안전한 PD충전 케이블로 TEKT의 PD 100W 케이블도 추천합니다.
P.S 출시기념 특가로 7월 20일까지 할인행사가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nco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