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이트어답터]오큘러스 리프트 S (OCULUS RIFT S) 트러블 슈팅
    기계와 함께하는 이야기 2021. 8. 17. 22:42

    VR기기인 오큘러스시리즈가 퀘스트에 집중하고 그 이전버전인 리프트 등에 대해선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오큘러스 스토어에도 퀘스트 전용 게임이 많아지는 등 리프트에서의 활용이 조금 아쉬워집니다.

    그 와중에 이제서야 리프트S로 VR에 발을 들인데다 컴퓨터 사양도 아쉽기 그지 없는 상황에서

    아등바등 VR을 위해 고군분투한 기록을 남겨놓고자 합니다.

    아직 오큘러스 리프트 S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작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제 컴퓨터 사양은 E3-1231v3 제온 (하스웰 리프레시 i7 4790에 조금 못미치는 사양) + 16gb램 + 1060 3g 입니다.

    VR로 치면 고사양은 쉽지 않고 저사양은 저옵으로 무난히 굴려주는 수준입니다.  

    이후 언급되는 부분은 모두 오큘러스 리프트 S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에서는 양상이 다를 수 있음 미리 말씀드립니다.)

     

     

     

    1. 프로그램 관련

     

    (1) 게임 리스트

    1) 무난하게 실행

    일레븐 탁구(스팀), 비트세이버(스팀), 피스톨 휩, 슈퍼 핫, 리치스 플랭크 익스피리언스, 더 블루, 박스VR, 버밀리온, H3VR, 하프라이프 알릭스, 론 에코(일부 버벅임), 더 랩, 데오VR, 스릴 오브 더 파이트(로딩은 상당히 느린 편), 아리조나 선샤인(FSR적용시), VR chat(사람 많은 곳에서 버벅임)

    *하프라이프 알릭스 최적화가 대단해서 소수의 장면을 제외하고는 구동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2) 게임 어려움

    워킹데드, 아폴로11 HD, 스파이더맨 데모, 

     

    (2) 더 랩 설정관련 : 처음에 실행하면 로딩 화면까지 뜨고 멈추는 현상 있음

    1) 더랩 설치폴더(steamlibrary/steamapps/common/thelab/win64)의 thelab.exe 파일 우클릭하여 속성 -> 호환성 -> 호환모드 ->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모드에 체크 +  windows7 으로 변경 -> 적용

    2) 위의 파일 우클릭하여 속성 -> 호환성 -> 설정의 전체화면최적화에 체크 -> 적용

    3) 위의 1),2)를 둘 다 하고 적용

    *이외에 대다수의 게임이 위의 설정을 통해 해결될 수 있으므로 미실행시 적용해보면 좋음

     

    (3) FSR적용방법

    AMD에서 만든 FidelityFX SuperResolution이라는 기술입니다.

    이름은 중요한게 아니고 일종의 업스케일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VR이 고해상도의 영상을 두개나 만들어 안경에서 재생시켜야 하기 때문에 일반 평면영상보다 사양을 많이 타게 되는데, FSR을 적용하면 일종의 샤픈처리를 통해 저해상도의 영상을 고해상도에 준하게 만들어줍니다. 처음부터 4K의 해상도를 만들어 재생하는 것과 FHD의 해상도를 만들어 일괄 후처리를 통해 4K로 만들어 재생하는 것의 차이라고 하겠습니다. 같은 사양에서 더 높은 fps와 선명함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실행하던 게임이 잘 안굴러가면 잘 굴러가도록 할 수 있고, 잘 굴러가고 있었다면 더욱 고해상도로 굴러가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팀VR게임들에 적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AMD기술이지만 지포스 GTX10세대 이후버전들에서도 적용이 가능하고 라데온은 RX460부터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github.com/fholger/openvr_fsr/releases/tag/fsr_v1.0

     

    Release FidelityFX SuperResolution for SteamVR games v1.0 · fholger/openvr_fsr

    Changelog: fix incorrect color space in Dirt Rally 2, possibly others fix mod not being loaded in American/Euro Truck Simulator, possibly others (although there may still be some issues)

    github.com

     

    위 링크에서 openvr_fsr_v1.0.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openvr_api.dll 파일과 openvr_mod.cfg 파일이 있습니다.

    적용을 원하는 게임에서 openvr_api.dll 이 있는 폴더를 찾아(탐색기에서 게임이 있는 폴더로 가서 openvr 로 검색하면 쉽게 잡아냅니다.) 위의 두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원본파일을 백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openvr_mod.cfg 파일을 메모장을 이용해 열면 영어로 블라블라 되어있는데 아래의 빨간색으로 처리한 두 곳만 집중하면 됩니다.

     

    stage.
        // AMD presets:
        //   Ultra Quality => 0.77
        //   Quality       => 0.67
        //   Balanced      => 0.59
        //   Performance   => 0.50
        "renderScale": 0.77,

        // tune sharpness, values range from 0 to 1
        "sharpness": 0.9,

    렌더스케일은 게임에서 기본적으로 잡혀있는 해상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0.77이면 게임에서 세팅된 해상도의 77%정도로 낮춰서 출력하겠다는 것이고 0.50이면 50%정도로 해상도를 낮춰서 출력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퍼센티지로 나온 숫자인지 여부는 확실하진 않습니다.) 실행하는 게임이 좀 버벅인다 싶으면 0.77부터 차례로 낮춰가면서 게임을 실행하여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원활하게 잘 돌아가는 게임이지만 좀 더 선명해졌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은 렌더스케일을 1.00으로 두시면 됩니다. 게임 자체에서 그래픽 사양 설정이 가능한 경우에는 조금 높여보면서 렌더스케일을 조정해보면서 최적값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네요. 문서상에 최고퀄은 0.77, 퍼포먼스는 0.5로 프리셋 수치가 있으므로 하나씩 적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샤프니스는 선예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해상도를 낮춘 것을 강제로 업스케일링하면 선예도가 무너져있는 경우가 많아서 추가적인 샤프니스를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세팅은 0.9로 되어있고 샤프니스를 1.0까지 줄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샤프니스는 되려 어색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역시 최적의 적정값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큘러스카 켜진 상태에서 스팀VR(스팀 말고)을 실행하고 스팀VR 좌상단의 석삼자(三)를 누르고 설정에 들어가시면 developer 옵션이 있습니다. (오큘러스 안켜진 상태에선 안나옵니다.) 맨 마지막 옵션인 current openxr runtime 이 oculus 로 되어있을텐데 그 아래 set steamvr as openxr runtime 버튼을 눌러주시면 steamvr 로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완료하면 FSR적용이 완료됩니다.

    스팀옵션을 설정하고 나면 오큘러스앱 상단에 "oculus is not set as default openxr runtime" 이라는 메시지가 뜰겁니다. 오큘러스 라이브러리의 게임실행에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해당 메시지 끝의 "set as default"를 누르면 원상복귀되며 스팀에서 설정했던 것이 해제됩니다.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라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FSR은 만능은 아니고 게임마다 최적값은 다를 수 있음에 유의해주세요.

     

     

     

     

    2. 기기관련

    (1) 컨트롤러 아날로그스틱 문제

    닌텐도 스위치도 그렇고 아날로그스틱의 쏠림현상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스틱이 한쪽방향으로 고정되어 정상적인 사용이 힘든 경우인데요. 뜯어서 고치는 경우도 있지만 컨트롤러가 워낙에 빡세게 조립되어있어 아날로그스틱을 교체하는 데까지 분해하는 일이 상당히 어려워보입니다. 기기의 손상도 발생할 우려가 높구요. 가장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것이 접점 부활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위치 아날로그스틱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효과를 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배터리를 제거한 후 다이소의 먼지제거스프레이같은 것으로 조이스틱 주변을 훌훌 불어준 뒤에 BW-100을 뿌려줍니다. 어느정도로 뿌려주냐하면 컨트롤러 본체와 아날로그스틱 사이 틈새에 칙칙 뿌려줍니다. (저는 흥건하게 젖어서 배터리쪽으로 새어나올 정도로 뿌렸지만 괜찮았습니다. 원래는 이렇게 하면 안되니까 조금씩 뿌려가면서 쏠림이 해결되는지 확인하면서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